STUDY/백준 문제

[백준알고리즘] 14502 연구소

Yeonzel 2017. 10. 15. 18:49

연구소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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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인체에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연구하던 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되었다. 다행히 바이러스는 아직 퍼지지 않았고,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연구소에 벽을 세우려고 한다.

연구소는 크기가 N×M인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, 직사각형은 1×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다. 연구소는 빈 칸, 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벽은 칸 하나를 가득 차지한다. 

일부 칸은 바이러스가 존재하며, 이 바이러스는 인접한 빈 칸으로 모두 퍼져나갈 수 있다. 새로 세울 수 있는 벽의 개수는 3개이며, 꼭 3개를 세워야 한다.

예를 들어, 아래와 같이 연구소가 생긴 경우를 살펴보자.

2 0 0 0 1 1 0
0 0 1 0 1 2 0
0 1 1 0 1 0 0
0 1 0 0 0 0 0
0 0 0 0 0 1 1
0 1 0 0 0 0 0
0 1 0 0 0 0 0

이 때, 0은 빈 칸, 1은 벽, 2는 바이러스가 있는 곳이다. 아무런 벽을 세우지 않는다면, 바이러스는 모든 빈 칸으로 퍼져나갈 수 있다.

2행 1열, 1행 2열, 4행 6열에 벽을 세운다면 지도의 모양은 아래와 같아지게 된다.

2 1 0 0 1 1 0
1 0 1 0 1 2 0
0 1 1 0 1 0 0
0 1 0 0 0 1 0
0 0 0 0 0 1 1
0 1 0 0 0 0 0
0 1 0 0 0 0 0

바이러스가 퍼진 뒤의 모습은 아래와 같아진다.

2 1 0 0 1 1 2
1 0 1 0 1 2 2
0 1 1 0 1 2 2
0 1 0 0 0 1 2
0 0 0 0 0 1 1
0 1 0 0 0 0 0
0 1 0 0 0 0 0

벽을 3개 세운 뒤, 바이러스가 퍼질 수 없는 곳을 안전 영역이라고 한다. 위의 지도에서 안전 영역의 크기는 27이다.

연구소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안전 영역 크기의 최대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이 주어진다. (3 ≤ N, M ≤ 8)

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의 모양이 주어진다. 0은 빈 칸, 1은 벽, 2는 바이러스가 있는 위치이다. 2의 개수는 2보다 크거나 같고, 1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.

빈 칸의 개수는 3개 이상이다.

출력

첫째 줄에 얻을 수 있는 안전 영역의 최대 크기를 출력한다.

예제 입력

7 7
2 0 0 0 1 1 0
0 0 1 0 1 2 0
0 1 1 0 1 0 0
0 1 0 0 0 0 0
0 0 0 0 0 1 1
0 1 0 0 0 0 0
0 1 0 0 0 0 0

예제 출력

27

 

 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 

 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 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	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[i][j] = false;
		
}
void initvisit2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	int front = 0, rear = 0;
	info queue[64]; info p;

	visit[x][y] = true;
	queue[rear] = { x,y };
	rear++;
	
	while (front != rear)
	{
		p = queue[front];
		front++;

		for (int k = 0; k < 4; k++)
		{
			int nx = p.x + dx[k];
			int ny = p.y + dy[k];
			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				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			{
				map[nx][ny] = 2;
				queue[rear] = { nx,ny };
				rear++;
				visit[nx][ny] = true;
			}
		}
	}
	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 
{
	int c = 0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2)
				bfs(i, j);
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)
				c++;

	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 
{
	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	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	map[x][y] = 1;
	visit2[x][y] = true;

	if (n == 3)
	{
		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		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		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		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		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		 visit2[x][y] = false;
		return;
	}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	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			{
				dfs(i, j, n + 1);
				map[i][j] = 0;
			}
	return;
}

int main()
{
	scanf("%d%d", &N, &M);
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scanf("%d", &map[i][j]);
			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		}

	result = -1; 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for (int j = 0; j < M; j++)
		{
			if (fresh[i][j] == 0)
			{	
				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				initvisit2();
				initmap();
				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			}
		}

	printf("%d\n", result);
	return 0;
}

#include <stdio.h>

int N, M;
int map[8][8];
int tmp[8][8];
int fresh[8][8];
bool visit2[8][8];
bool visit[8][8];
int result, cnt;
int dx[] = { -1,1,0,0 };
int dy[] = { 0,0,-1,1 };

typedef struct info
{
 int x, y;
};

//dfs-> 1을 3곳에 뿌린다. 0인 곳에만 뿌릴 수 있음
//bfs-> 다 돌면서 2인 곳에서 출발. 주변에 0을 다 2로 바꿈
//0의 갯수 센다


void initvisit()
{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visit[i][j] = false;
  
}
void initvisit2()
{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visit2[i][j] = false;

}

void initmap()
{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map[i][j] = fresh[i][j];

}


//pair<> 대신 구조체 사용하여 x,y한번에 저장
//기본적인 bfs 구조!
void bfs(int x, int y)
{
 int front = 0, rear = 0;
 info queue[64]; info p;

 visit[x][y] = true;
 queue[rear] = { x,y };
 rear++;
 
 while (front != rear)
 {
  p = queue[front];
  front++;

  for (int k = 0; k < 4; k++)
  {
   int nx = p.x + dx[k];
   int ny = p.y + dy[k];
   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&& ny < M
    && map[nx][ny] == 0 && !visit[nx][ny])
   {
    map[nx][ny] = 2;
    queue[rear] = { nx,ny };
    rear++;
    visit[nx][ny] = true;
   }
  }
 }
 return;
}

//맵을 돌면서 2 발견하면 bfs로 인접한 0을 전부 2로 바꿈
//바뀐 맵에서 0의 갯수를 세면 -> 안전영역 수 (c)
int bfss()
{
 int c = 0;
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if (map[i][j] == 2)
    bfs(i, j);

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if (map[i][j] == 0)
    c++;

 return c;
}

//2뿌리기 전의 맵을 저장
void mapcopy()
{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tmp[i][j] = map[i][j];
}

//2뿌리고나서 맵 회복
void recovery()
{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map[i][j] = tmp[i][j];
}


//1을 모든 곳에 다 뿌려보는 재귀함수
void dfs(int x, int y, int n)
{
 //첫 막대기는 메인함수가 지정!!
 //그러므로 첫 막대기의 visit은 계속 유지됨
 map[x][y] = 1;
 visit2[x][y] = true;

 if (n == 3)
 {
  initvisit(); //bfs를 위한 visit초기화

  mapcopy(); //2퍼뜨리기 전 행렬 저장

  int cnt = bfss(); //bfs돌려서 2퍼뜨리는 함수

  recovery(); //2퍼뜨리기 전으로 회복

  if (cnt > result) result = cnt;

   visit2[x][y] = false;
  return;
 }
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 if (map[i][j] == 0 && !visit2[i][j] )
   {
    dfs(i, j, n + 1);
    map[i][j] = 0;
   }
 return;
}

int main()
{
 scanf("%d%d", &N, &M);
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{
   scanf("%d", &map[i][j]);
   fresh[i][j] = map[i][j]; //맵초기화에 쓸 배열
  }

 result = -1;

//맵을 순차적으로 돌면서 0을 만나면 무조건 막대기 꽂음
 for (int i = 0; i < N; i++)
  for (int j = 0; j < M; j++)
  {
   if (fresh[i][j] == 0)
   { 
    //첫 막대기 visit까지 초기화 해줘야함
    initvisit2();
    initmap();
    dfs(i, j, 1); //하나 꽂았으므로 n=1로 시작
   }
  }

 printf("%d\n", result);
 return 0;
}